별로 새로울건 없는 내용이지만 모르는 분들에게 도움이 될까해서 작성해봅니다.


컴퓨터는 보통 데스크탑 컴퓨터와 랩탑(노트북) 컴퓨터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Desktop computer는 책상에 올려놓고 쓰는 컴퓨터라고 지은 이름이고,

Laptop computer는 무릎 위에 올려놓고 쓰는 컴퓨터라는 말이고,

Notebook computer는 공책처럼 얇고 가지고 다닐 수 있고, 접어진다고 붙인 이름입니다.


요즘엔 이 랩탑 컴퓨터를 밖에서 사용하는 용도 뿐 아니라 집에서도 많이 사용합니다.

가격도 저렴하고, 옮기기도 편하고, 화면도 커져서 편하게 쓸수 있기 때문인것 같습니다.

이 랩탑 컴퓨터를 사용할 때 알아두면 좋은 점이 있어서 소개합니다.


여러모로 편리한 랩탑 컴퓨터는 구조상 두가지 단점이 있습니다.


첫번째는 본체 내부에 비어있는 공간이 거의 없어서 과열되기가 쉽다는 점입니다.


컴퓨터 안에는 열이 나는 장치가 여럿 있습니다. 그리고 기계는 너무 뜨거워지면 오작동을 하거나 고장 날 수 있습니다.

그래서 그 열을 식히기 위해 컴퓨터에는 공기 순환으로 열을 식혀주는 Fan이 있습니다.

랩탑 컴퓨터에도 Fan이 있지만 내부가 워낙 꽉차있고, 환기장치는 작다보니 열에 약할 수 밖에 없습니다.

게다가 컴퓨터를 오래 사용하면 팬 주위에 먼지가 껴서 소리만 크게 나고 냉각기능은 안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럴 때는 꼭 팬을 청소해주셔야 컴퓨터를 오래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해결 방법은 

1. 컴퓨터를 먼지가 많은 환경에서 사용하지 않는다.(카펫 위에서 사용하면 먼지가 더 낍니다.)

2. 컴퓨터의 통풍구를 막지 않고 사용한다. (이불 위에서 사용하는 경우 좋지 않습니다.)

3. 팬에 먼지가 많으면 청소를 해준다.

4. 외장 랩탑용 팬을 사용한다.  이런 모양의 장치가 랩탑을 식혀주는 외장장치입니다.

 

5. 랩탑 컴퓨터를 사용할 때 아래에 뭔가를 받쳐서 바닥을 띄워 조금이라도 잘 식도록 해준다.(연필이나 주변에 있는 무엇이든)


그리고 두번째 단점은 구조상 바닥에 화면이 있어서 아래로 쳐다봐야 해서 오래 사용하면 목과 어깨에 통증이 생기고, 척추에 무리를 주고 목의 변형이 올수도 있다는 점입니다.


                                             - 이렇게 사용하면 목과 어깨에 문제가 생깁니다.


오래사용하지 않으면 문제가 없지만 랩탑 컴퓨터를 오래 사용해야하는 경우 꼭 해결해야하는 문제입니다.

저는 다음과 같은 방법들을 추천합니다.


1. 랩탑 컴퓨터의 위치를 높여줘서 아래를 보지 않고 앞을 볼수 있도록 한다.

- 책상위에 뭔가를 놓고 그 위에 랩탑 컴퓨터를 올리는 방법입니다. 키보드와 터치패드를 사용하기 불편해서 키보드와 마우스를 따로 사용하면 좋습니다.


2. 책상에 보조 모니터를 놓고 연결해서 조정한다. 

-랩탑의 외부 모니터 단자에 모니터를 연결해서 책상에서 쓸때는 큰 모니터로 보는겁니다.


3. 랩탑 자체를 높게 올릴수 있는 장치를 사용한다.

- 위에서 소개한 랩탑용 외장 냉각 팬 중에 그런 기능이 있는 제품이 있습니다.

- 저는 책을 올려서 보는 책받침을 그런 용도로 사용합니다. 작은 랩탑에는 딱 맞습니다.


 이런겁니다.




종합하면 

책상에서 업무용으로 랩탑 컴퓨터를 사용하는 경우

책상에 보조모니터를 두고, 키보드와 마우스를 따로 설치해 놓고

어떤 방법이든 랩탑 컴퓨터를 높여서 고개를 숙이지 않고 볼수 있게 하고 사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런 모습이면 좋겠네요.



또 컴퓨터를 오래 사용해서 어깨나 팔이 많이 아픈 경우가 있습니다.

그럴 때는 키보드와 마우스의 위치가 팔이 편안한 위치인지 확인해야합니다.

일반 책상 위에 놓고 사용하면 키보드와 마우스가 높아서 불편합니다.

그럴 때는 의자를 높이거나 책상에 키보드 마우스를 올리는 받침을 따로 달아주면 좋습니다.


이런거요^^


+ Recent posts